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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게임 일기

브롤스타즈 몬스터 에그(Monster eggs) 분석

이번에 몬스터에그라는 컨텐츠가 추가됐다. 일단 전반적인 인상은 다음과 같다.

1) 몬스터 에그의 능력치 향상이 너무 독보적이라, 랭크 이외의 일반 게임에서는 필수템이 되었다.
2) 그러나 몬스터 에그의 능력치는 랜덤 브롤에 랜덤 능력으로 부여되며, 기간제이다. 따라서, 원하는 브롤에 끼려면 나올 때까지 갓챠를 돌려야 한다.
3) 하지만 일단 브롤 숫자만 봐도 원하는 브롤의 특성이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고, 무엇보다 기간제이다.
4) 따라서 유저들은 알을 추가로 까기 보다는 능력치가 나온 브롤을 하게될 가능성이 높다.

5) 이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여러 이점이 있다.
(1) 새로운 브롤을 반강제로 접하게 함으로써 유저들의 컨텐츠 지루함을 줄이고 플레이타임을 늘릴 수 있다.
(2) 같은 브롤이라도 알로 인한 다양한 변수가 생기게 하였다.
(3) 돈이 충분한 유저들은 현질을 유도해 수익까지 챙길 수 있다.
이 중에서는 특히 (1)의 효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2)는 아직까지 나오는 효과 대부분이 그저 평타 2번 때리는 것이기에 변수가 크지 않다. (3)의 경우는 현질까지 하기에는 갓챠에 기간제라 부담이 크다. 이 점을 통해 추측해보면, 슈퍼셀은 페이투윈(pay-to-win)의 위험을 부담하면서 수익창출을 하려고 했다기 보다, 차라리 유저들의 플레이타임을 늘리려는 목적이었을 것 같다.

전반적으로 흥미로운 업데이트이다.